개인정보 취급방침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수집 방법)

연구원은 다음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필수수집 항목 : 이름, 생년월일, 핸드폰번호, 이메일,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CI)

- 선택수집 항목 : 소속(직급포함), 주소, 건축사등록번호 등

- 수집 방법: 홈페이지 회원 가입시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 교육, 자격검정 등 운영 및 안내

- 이용자 문의 응대 및 민원 처리

- 뉴스레터 및 자료 발송

- 통계 및 연구자료 작성


제3조(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 없이 파기되며, 예외적으로 아래의 항목은 보존됩니다.

- 보존 항목: 이름, 생년월일, 핸드폰번호, 이메일, 소속(직급 포함), 건축사등록번호

- 보존 기간: 수집년도 기준 다음연도 말일까지 (교육 및 자격검정 이력 관리 목적)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연구원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만 예외로 합니다.

- 교육강좌 및 검정 관련 이용자의 사전 동의를 받은 경우


정보제공기관 이용 목적 개인정보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훌라로 교육강좌 및 검정 관련 플랫폼 이용시 이용자 확인 절차 및 개인 이용이력관리 목적 이름, 생년월일 수집년도 기준 다음연도 말일까지

- 법령에 의거하여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제5조(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연구원은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개인정보 처리를 외부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 위탁 시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계약 체결 및 관리·감독을 철저히 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연구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되거나, 보관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는 보관기관이 경과되거나 목적 달성 후에 즉시 파기됩니다. 만약 별도의 법률에 의해서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일정기간 저장된 후에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② 파기기한

고객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 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 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파기방법

가.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문서류 : 기록물, 인쇄물, 스캔자료, 서명 등

나.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전용 소자 장비를 이용한 삭제, 데이터 복원 불가능한 초기화 내지 덮어쓰기

다. 개인정보의 일부만을 파기할 경우

문서류 : 해당 부분 마스킹, 천공 등으로 삭제

전자파일 : 개인정보 삭제 후 복구 및 재생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

전자적 파일: 복구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삭제

종이 문서: 분쇄하거나 소각


제7조(이용자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해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청

권리 행사는 서면, 이메일, 전화 등을 통해 가능하며, 연구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연구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 및 정보통신망 이용에 관한 법률 제28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보호 교육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해 연 1회 개인정보교육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③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④ 접근권한의 관리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업무 담당자에 따라 차등 부여하고 있으며, 전보 또는 퇴직 등 인사이동이 발생하여 업무담당자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고 있습니다.


⑤ 접근통제

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방화벽, 침입 방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 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⑥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바이오정보 등은 암호화 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 개인정보는 전송 시 암호화하여 전송하고 있습니다.


⑦ 악성프로그램 등 방지

인증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⑧ 물리적 접근 방지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연구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여 책임지고, 개인정보 관련 문의 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송병준

직위: 교육환경연구센터장

연락처: [02] 456-9442 / songbj@kege.or.kr

※ 문의시간: 평일 09:00~18:00


제10조(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령 또는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공고 및 시행일자: 2025년 4월 1일